컨텐츠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학과소개

학과소개

 


20230315_105740.jpg

 

 

1. 학과소개

경기과학기술대학교(GTEC) 패션디자인과는 패션디자인 트랙, 유통 및 머천다이징 트랙, 디지털 패션 트랙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 중 최근 패션 산업계의 트렌드 변화에 기반하여 디지털 패션 스페셜리스트의 선제적 육성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학과의 모든 교육과정 기반을 패션산업현장에 두고 산업현장의 트렌드에 맞춰서 지속적으로 인재수요 맞춤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재학생들은 실무 능력 함양에 최적화된 교육의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2. 교육과정 및 과목 소개

1) 패션디자인 트랙

패션디자인 트랙에서는 패션드로잉, 패션메이킹, 기초디자인, 어패럴디자인, 패션디자인스튜디오, 캡스톤디자인, 패션액세서리디자인, 코스메틱제품기획, 패션디자인포트폴리오, 패션스타일링, 비주얼머천다이징, 패션색채 소재기획 등을 학습합니다.

교과목 중 패션 드로잉 수업에서는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기본이 되는 인체를 관찰하고 연구하여 드로잉합니다. 인체의 비례와 균형, 인체의 세부와 움직임 등을 파악해서 묘사하는 능력을 키우고자 합니다.

색채 이론과 실습에 대한 교육은 색채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감성뿐만 아니라 과학적, 물리적, 심리적 측면까지 아우르는 종합적인 색채의 활용 능력을 키우는 것이 가장 큰 목적입니다.

 

2) 유통 및 머천다이징 트랙

유통 및 머천다이징 트랙에서는 패션산업의 이해, 머천다이징, 패션브랜드매니지먼트, 패션사회심리, 패션제품소싱, 패션상품기획, 글로벌패션비즈니스, 패션마케팅, 디지털패션커뮤니케이션, 패션리테일링, SNS마케팅과 1인 인플루언서, 빅데이터와 패션트렌드분석, 패션상품판매관리 등을 배우게 됩니다.

이를 통해 패션상품 기획부터 생산, 매장관리, 판매, 판매촉진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상품 관리 및 마케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3) 디지털 패션 트랙

최근 패션산업에서 디지털 기술을 필요로 하는 신직종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인재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패션상품의 디자인부터 소비단계까지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할 수 있고, 가상현실로 브랜드 영역을 확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디지털 패션상품 기획, 생산, 유통,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춘 인재를 지속적으로 양성하는 것이 핵심과제입니다.

디지털 패션 트랙에서는 디지털기초표현기법, 패션CAD, 디지털패션디자인, 디지털포트폴리오, 패션포토그래피, 패션미디어 등을 배우게 됩니다. 전반적인 교육과정을 설명드리면,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이미지 편집과 도식화, 패턴 개발 등을 실습하고 관련 자격증을 재학생 전원이 취득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CLO3D를 활용하여 가상의상을 제작하는 기초과정과 심화과정을 진행하여 프로그램을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제작한 가상의상을 돋보이게 연출하기 위해 블렌더와 유니티, 라이노, 다즈 3d 등을 활용하여 패션스토어와 아바타 등 3D 콘텐츠를 개발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메타버스에서 가상패션쇼와 쇼룸을 오픈하여 학생들이 실제 현실세계와 가상세계에서 자유롭게 디자인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재학생들은 실무에 최적화된 워크플로우를 경험하고 전문 인력으로 성장함으로써 다양한 기업과 협업하고 취업과 연계하고자 합니다.

 

3. 취업 or 진로방향

경기과학기술대학교 패션디자인과는 다양한 패션 기업과 지속적으로 협약을 체결하여 학생들의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가족 기업들과 인턴쉽 프로그램, 산학 프로젝트 진행 등 다양한 협력 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재학생들이 패션디자이너, 비주얼 머천다이저, 디지털패션디자이너, 패션MD(바잉MD, 영업MD, 기획MD, 생산MD) 등 대표 직종뿐만 아니라 샵마스터, 스타일리스트, 텍스타일 디자이너, 패션홍보, 원단컨버터, 모델리스트 등으로 성장하는데 이바지할 것입니다.

 

 

4. 경기과학기술대학교 패션디자인과의 지향점

경기과학기술대학교 패션디자인과는 창의력과 전문성을 겸비한 패션 스페셜리스트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재학생들이 테크니컬한 부분에만 능숙한 인력이 아닌 스스로 패션 트렌드를 만들어내고 업계를 리딩할 수 있는 디렉터로서 성장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7. 학과 스펙 및 경쟁력

경기과학기술대학교 패션디자인과의 가장 큰 장점은 재학생 전원이 졸업 전까지 최소 2회 이상의 인턴쉽 프로그램의 참여 기회를 보장받는 것입니다. 이는 졸업 후 취업에 상당한 이점으로 작용할 것이라 확신합니다.

또한 GTQ, MOS, 패션스타일리스트, 컬러리스트, 패션디자인산업기사 등 최소 3개 이상의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는 선택이 아닌 필수로 학생 개개인의 취업 경쟁력 확보에 유리합니다.

 

패션분야 스페셜리스트가 되기를 희망하는 모든 분들,

경기과학기술대학교 패션디자인과에서 뵙게 되기를 바라고 또 환영합니다.

 

우리는 모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