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프로그램

HOME > 대학안내 > 교수학습지원센터 > 학생프로그램
제목 인문학 제10강좌 [역사] 특강 개최
작성자 교수학습지원센터 등록일 2017.03.29 조회수 590
첨부파일
읽기내용



인문학 제10강좌 [역사] 특강 개최

  11월 24일 교수학습지원센터(센터장 최성희) 컨퍼런스홀에서 인문학 10강좌 [역사] 호동서락을 가다라는 주제로 역사문화교육 콘텐츠기획 <보물찾기여행> 대표 최선경 강사의 특강을 개최했다.



 

최선경 강사는 조선시대에 남장을 하고 열네살의 나이로 전국을 여행하며 기행문을 남긴 여류문장가 금원에 대한 이야기로 강연을 진행했다.

 

금원은 당시 조선 여성으로는 드물게 부친에게 글을 배워 사서삼경, 유교경전 등을 읽고 시문을 지을 있었으며 책을 통해 세상의 이치를 알았다. 열네살 부모의 허락을 얻어 여행을 떠나 금강산과 관동팔경 등의 명승지를 유람하고 돌아와 1850년에 <호동서락기>라는 기행문으로 남겼다고 했다.

 

강사는 역사 여성인물이라 하면 여전히 신사임당과 유관순이 전부인 현실에서 여성사 알림이 역할이 중요하다 우리 역사에서 존경할만한 여성 롤모델을 찾기 어렵다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고 이는 찾으려는 노력이 부족했기 때문이다라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역사를 알고 보면 무엇이 달라질까?, 보이지 않던 것이 보인다 단언하며 참여 학생들에게 역사 속에 묻혀 있는 인물의 발굴에 관심을 갖으라고 조언했다.

 


교수학습지원센터장 최성희 교수는 자유롭고 거침없는 여인 금원과 19세기 조선 여행길을 동행하며 재미있었다 우리 학생들도 20 청년으로서 다양한 여행 경험을 통해 세상을 꿈꾸며 있기를 바란다 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