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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시험불안 해소전략
작성자 교수학습지원센터 등록일 2017.08.01 조회수 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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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내용


1. 당황을 피하기 위한 연습

당황하는 경우는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찾아옵니다. 특히 시험 직전까지 외웠던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시험지를 받으면 전혀 생각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은 충분한 연습으로 극복을 할 수 있습니다. 시험을 치르기 전에 미리 예상 시험 문제를 만들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예행연습을 미리 경험함으로써 겪는 불안을 감소시킬 수 있고, 시험장에서의 실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2. 위축을 피하기 위한 마음가짐

대개의 시험 불안과 스트레스는 시험을 잘 봐야 할 텐데 라는 압박감에서 발생합니다. 일정 수준을 넘어가게 되면 불안 때문에 오히려 집중력이 더 낮아지게 되기도 합니다. 시험점수 혹은 등수는 시험을 치는 상황에서는 나 혼자만의 노력으로 되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만약 중요한 시험을 치르는 학생이라면 일단 결과보다는 눈 앞에 주어진 문제에 더 집중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3. 불안이 불러오는 슬럼프 막기

적당한 불안과 스트레스가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스트레스와 불안이 일정 수준을 넘어서게 되면 더 나쁜 결과를 가져오게 되는데 그 대표적인 경우가 바로 슬럼프입니다. 따라서 공부에서 오는 슬럼프를 막기 위해서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그것을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4. 불안을 막기 위한 마인드 컨트롤

여러 가지 방법에도 불구하고, 우리에게 시험 불안과 스트레스는 끊임없이 찾아옵니다. 따라서 개인적인 관점에서 이를 막기 위해서는 자신의 마인드를 컨트롤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뛰어난 운동선수들도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끊임없이 자기최면을 건다고 합니다. 어떻게 보면 긍정적인 사고와 유사한 점도 있습니다. 비록 자신이 매우 뛰어난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더라도 나는 매우 뛰어나다라는 생각을 지속적으로 자신에게 주입하며 자신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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