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ching Tips

HOME > 대학안내 > 교수학습지원센터 > Teaching Tips
제목 대형강의에서 1분 페이퍼 활용하기
작성자 교수학습지원센터 등록일 2018.05.25 조회수 464
첨부파일
읽기내용

미국 캘리포니아주 버클리 대학에서 명예교수로 재직중인 패트리셔 교수는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무엇을 이해했고, 무엇을 이해하지 못했는지 그렇게 금방 정확하게 알 수 있다는 것을 알면 놀랄 것입니다. 게다가 One-Minute Paper를 통해서 다음강의에 대한 아이디어도 얻을 수 있습니다.”

 

One-Minute Paper는 수업을 12분일찍 끝내고, 학생들에게 오늘 수업에 대한 간단한 질문을 하는 것입니다. 학생들은 질문에 대한 답변을 간략하게 적어서 제출 합니다. (조금 더 솔직한 피드백이 필요할 경우 무기명 작성을 하게 하셔도 됩니다)

 

♣ One-Minute Paper의 장점 6가지

1. 학생들의 적극적인 학습태도를 장려할 수 있다.

2. 수업에 어려움을 겪거나, 수업준비를 하지 않은 학생을 식별할 수 있다.

3. 학생들이 실제로 강의에서 무언가 중요한 것을 배우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는데 도움이 된다.

4. 학생들의 의견에 즉각적인 피드백을 줄 수 있다.

5. 대형강의에서 출결관리가 용이하다.

6. 학생들에게 글쓰기를 향상시키고 노력하게 한다. 1분 페이퍼는 학기가 진행됨에 따라 더 길어지고, 풍부해지고, 명료해진다.

 


One-Minute Paper 질문의 예

A. 오늘 여러분이 배운 것의 중점, 즉 중심 아이디어는 무엇입니까? - 중요한 요점은 무엇인가?

B. 오늘강의에서 이해가 가지 않는 것은 무엇입니까?- 내가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무엇인가?

 

More Tips

시행방법)

1) 오프라인 수업에서 강의실 입구 근처에 상자를 놓아두고, 수업이 끝난 후 학생들이 나가면서 1분 페이퍼의 답변을 상자에 넣는다.

 2) 스마트미디어를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학생들의 의견을 듣는다.(Survey App)

 3) 사이버캠퍼스를 이용하여 오늘강의에 대한 토론 Forum 또는 게시판의 한 줄 답변을 만들어서 학생들에게 의견을 듣는다.

 

출처 : 이화여자대학교 교수학습개발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