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ching Tips

HOME > 대학안내 > 교수학습지원센터 > Teaching Tips
제목 수동적인 학생들 능동적으로 만들기 : 강의내용 요약 안내하기
작성자 교수학습지원센터 등록일 2017.05.22 조회수 710
첨부파일
읽기내용

수동적인 학생들 능동적으로 만들기

강의실 수업에서 강의의 모습은 교수자는 전달하고 학생들은 수용하는 형태가 대부분이다. 이런 강의실에서 학생들은 상당히 수동적이 된다. 그러나 강의 시간이 학생들의 참여 없이 교수의 일방적인 강의로만 이루어졌다고 하더라도 학생들의 활동을 유도할 수는 있다.

 

한 가지 방법은 강의가 끝난 후 그 시간의 강의 내용을 다음 시간 전까지 A4 1~2장 내외로 정리하여 수업 사이트 게시판에 올리게 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상당히 유용한데, 모든 학생들이 교수의 강의를 정확하게 이해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 바로 드러나게 된다. 수업 기간에 대표적인 오류를 지적하여 피드백해주면, 이후 학기 내내 학생들은 오프라인 수업 시간에 교수자의 말 한마디도 놓치지 않으려고 집중하게 된다.

 

연구에 의하면(Lee & Yu,2004), 지식이 학습자의 내면에 구체화되기 위해서는 먼저 외재화 혹은 외적 구체화(externalization)를 수행해야 한다고 한다. 강의를 듣고서 이해한 것 같아도 막상 말이나 글로 표현하려면 잘 안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아직 지식이 내면화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식의 내면화를 위해서는 머리로 이해한 바를 말이나 글로 표현(외적 구체화)해내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것은 시험이나 퀴즈 같은 평가로 수행될 수도 있지만, 위와 같이 강의 직후 강의 내용을 압축, 정리하게 하는 방법으로도 가능하다. 학생들은 강의시간에 배운 내용을 자신의 머리 속에서 재구조화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 그리고 이를 공개 게시판에 올림으로써 다른 학생들이 정리한 내용과 자신의 것을 비교하고 자신의 오류와 오해를 수정해 나가게 된다. 일일이 교수자가 평가하지 않고도 학생들에게 피드백이 자연스럽게 돌아가게 할 수 있는 전략이다

 

출처 : 내 강의를 업그레이드해주는 Blended e-Learning 교수전략, 이혜정

목록